홈- 클리닉센터 - 소아비만
소아비만

소아비만은

소아비만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성인의 비만에서는 살이 찐다는 것이 개개의 지방세포가 커지는 것이므로 체중을 감량하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작아져 날씬해 지지만, 성장과정의 아이들과 청소년기에서는 체지방이 증가하면 지방세포도 같이 증가하므로 체중을 감량해도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해지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비만한 아이들은 한살이라도 어려서부터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바로잡아 지방세포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하는 주원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서구적인 식습관으로의 변화, 운동량의 감소로 소아 청소년 비만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아비만의 종류

소아비만에는 단순 소아비만과 증후성 소아비만이 있습니다. 단순 소아비만은 소아비만의 대분을 차지하며 영유아기 또는 소아 청소년 시기부터 비만한 것으로서 특별한 지능저하는 없으며 성장 속도는 정상인 경우입니다. 단순 소아비만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과 운동부족, 과식과 같은 행동적, 환경적 원인이 있습니다.
증후성 소아비만은 원인질환이 있으며, 키가 작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족력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지능 저하가 동반된 경우가 있습니다. 뇌손상, 염색체 질환, 성장호르몬 결핍, 갑상선 기능 저하, 쿠싱 증후군, 스테로이드 호르몬제의 장기사용 등이 원인이 됩니다.

 

소아비만의 치료

소아비만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극히 드물고 비만은 누적된 생활습관의 결과이므로 식사습관, 운동, 생활패턴 변화등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영양섭취는 가능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되 저열량식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기본으로 하도록 합니다. 과식이나 폭식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며 비만의 원인이 되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가벼운 걷기부터 시작하여 런닝, 수영, 자전거타기, 줄넘기, 훌라후프 등이 좋습니다. 비만의 치료시에는 갑작스럽고 무리한 체중감량보다는 생활습관을 바꾸어 몸이 적응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