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클리닉센터 - 저신장
저신장

저신장이란

같은 성별과 연령에 비교하여 아이의 신장이 3백분위수 미만이거나, 평균키보다 10cm 이상 작거나, 연간 성장속도가 4cm 미만인 경우는 저신장을 의심하여야 하며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지표는 2-3년간의 성장변화 양상이며 골연령 측정과 성장 호르몬 검사, 염색체 검사 등이 부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성장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저신장의 원인

저신장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저신장의 치료전에 우선적으로 그 핵심원인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저신장의 원인들은 유전적인 저신장증과 아이의 체질성 성장지연, 자궁 내에서의 발육부전, 영양결핍, 근골격계 이상, 수면 장애, 스트레스 등 매두 다양합니다. 또한 선천성 심장병, 암, 만성 폐질환, 염증성 장질환, 흡수장애 등 만성질환과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저신장증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저신장증의 치료

키가 작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져야 하며, 원인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으로는 가족성 저신장증, 성장호르몬 결핍증, 만성신부전증, 터너증후군, 부당경량아, 프래더-윌리증후군, 누난증후군, 다운증후군, 골연골 이형성증 등이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성장증진 효과와 대사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치료법이며 치료시작시기, 기간, 용량, 저신장증 정도, 개인별 특이성 등에 따라 치료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호르몬을 맞는다고 무조건 원하는 만큼 키가 크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며 성장호르몬 치료시에도 성장속도를 측정하여 그에 맞춰 조절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해야하므로 우리 아이들의 성장속도를 꾸준히 체크하여 이상이 발견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