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클리닉센터 - 소아천식
소아천식

천식이란

천식이란 기침과 천명, 호흡곤란 등을 증상으로 하는 만성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으로 소아 천식은 지난 20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천식은 기도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기류의 폐쇄, 기도 과민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며, 천식의 중증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기도 과민성이 비가역적으로 지속되어 기도의 구조적인 변화인 기저막하 섬유화, 평활근의 비대등의 기도 개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천식은 유전적 소인 와 환경적인 요인등에 의한 복합적인 질환으로 특히 환경적인 요인 중 실내외의 오염원과 호흡기의 감염등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집먼지진드기와 애완동물의 분비물,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기 요인 및 대기 오염물질이나 담배연기 등도 유발 요인이 됩니다.

 

천식의 증상 및 진단

천식은 기침, 천명, 호흡곤란이 중요 증상입니다. 조금 큰 아이들은 '가슴이 답답하다', '숨이 차다'라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진찰시 청진상 천명음을 들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숨을 내쉴 때 좁아진 기관지를 공기가 힘들게 빠져나가는 천명 소리를 확인할 수 있지만, 기도 폐쇄가 진행되면 숨을 들이쉴 때도 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기도의 폐쇄가 심한 경우는 아예 천명이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호흡이 굉장히 빨라지며, 코를 벌렁거리며 숨을 쉬는 모습이 관찰되며, 가슴의 흉곽이 들어가고 나왔다하며 호흡근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청색증 등 호흡곤란 증상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천명이 들린다고 해서 반드시 천식이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2세 미만 소아에서는 천식이 아니어도 천명 등 기도폐쇄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위식도 역류, 기도 연화증 등 다른 질환에서도 천명을 들을 수 있으므로 천식과 구분해야 합니다. 천식 검사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레르기 검사, 폐기능 검사, 기관지 유발검사를 합니다.

 

천식의 치료

천식의 치료 목표는 천식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시켜 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천식의 재발을 최소화하며 영구적인 폐기능의 장애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천식의 중증도를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도하여야 하며, 환자와 보호자는 의사와 함께 천식치료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하고, 천식의 유발과 악화 인자를 확인하여 최대한 회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천식이 있는 7세 이상의 어린이는 환자와 보호자 뿐 아니라 학교 및 학원 등에서도 적절한 생활관리와 교육이 병행되어야 합니다.